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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영재과정

목적

  • - 재능이 뛰어난 학생 대상 잠재력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영재교육 추진
  • - 영재교육을 통해 자아실현 도모 및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 육성

근거

  • - 영재교육진흥법(2017.12.19.) 및 동법 시행령(2017.7.26.)
  • - 영재교육진흥법 제3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운영대상

  • - 초등영재학급: 도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20명)
  • - 중등영재학급: 도내 중학교 1~3학년 학생(20명)

운영기간

  • - 2020.3.1. ~ 2021.1.31.(11개월)

지원대상

  • - 초등정보학급: 초등학교 4학년~5학년 학생 
  • - 중등정보학급: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2학년

지원시기

  • - 매해 9월

지도방법

  • - 기본개념에 충실한 원리학습 및 개별화, 심화학습 병행
  • -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 실시
  • - 암기·주입식 교육이 아닌 문제해결·사고력 중심 수업 운영
  • -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학습자료 제공
  • - 프로젝트수업을 통한 창의적 산출물 제작과 인성ㆍ리더십 배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실시
  • - 보조강사의 수업보조를 통하여 학습 활성화

지도내용(예시):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103시간)

  • - 코딩 실습 프로그래밍 언어(Python)과정 기초 30시간, 융합 30시간
  • - 사물인터넷(IoT)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피지컬컴퓨팅 과정 30시간
  • - 상시 인성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며 특히 인성리더십 과정 4시간 편성
  • - 프로젝트 학습 결과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창의적산출물대회 4시간
  • - 창조적 사고의 폭을 넓히고 위해 창의·체험 현장학습 5시간(기타 포함)

학생이 지켜야 할 사항

  • - 수업시수 80% 이상 출석, 성적70점 이상인 경우만 수료된다.
  • - 출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사전에 알리고 결석계와 증빙자료를 제출한다. (단, 공결인 경우 출석을 인정하되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 - 담당강사의 교육적 지도와 시간표에 따른 시간을 준수한다.
  • - 교육자료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원상태로 정리하여야 하며, 만약 파손 또는 훼손시켰을 경우는 변상 조치해야 한다.
  • - 수업 중 휴대폰이나 음향기기를 소지할 수 없다.
  • - 개인용품의 관리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다.
  • - 주어진 과제는 정해진 기간 내에 제출한다.
  • - 연속 5회 이상 무단결석 시 퇴원처리 된다.
  • - 등하교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 - 영재교육을 위한 정보교육실, 스마트교육실, 화장실 등에서 뛰지 않도록 하며, 특별히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 - 의문사항이나 건의 사항은 담당 교사 또는 본 영재교육원과 협의하여 해결한다.

기대되는 효과

  • - 영재학생의 정보능력 배양으로 정보사회를 선도해 나갈 인재 육성
  • - 인성, 리더십교육을 통해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융합인재 양성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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