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미래교육연구원

검색열기

제주미래교육연구원

수학체험실

메인페이지 수학체험실 소개


소개

수학체험실 소개

비전 및 운영 목적

● 비전

● 운영 목적

  • - 함께 즐기며 보고, 만지고, 생각하는 수학체험 활동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며 자발적 학습동기 유발
  • - 창의적 체험 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통합적 문제 해결력 및 표현력 향상 등 학생의 수학적 사고력 증진
  • - 동아리단위, 학급단위 체험 공간으로 활용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지역사회의 관심 유도로 수학이 지닌 유용성과 심미성 전파
  • - 수학 대중화를 통해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이라는 인식을 확대함으로써 교양으로 즐길 수 있는 생활 속 수학 실현

세부 운영 계획

● 수학체험교실 운영

  • ·사업기간
    1. - 1학기~ 여름방학 중 : 과학탐구체험관 현대화 사업으로 인한 휴관
    2. - 2학기 : 2019. 9. 2.(월) ~ 12. 31.(화)
  • ·사업대상 : 도내 초·중·고등학생
  • ·사업내용
    1. - 25명 내외 학교, 학급, 동아리 단위
    2. - 수학체험 교구 및 테블릿 PC 활용을 통한 수학수업 실시
    3. - 자유학기제, 교과체험학습 등 교육과정 내 체험학습 및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활용
    4. - 수업 자료들을 도내 초등학교 및 중등 수학교사들에게 공유하여 학교 활동 자료로 활용
    5. - 이동차량 지원

● 수학교구 대여

  • ·사업기간 : 연중
  • ·사업대상 : 도내 초·중·고
  • ·사업내용
    1. - 제주미래교육연구원 홈페이지 ‘수학교구대여’게시판에 신청
    2. - 수학체험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 및 반납(3일 이내)
    3. - 소모품, 인쇄물은 제외

● 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

◎ 교사 및 학생 자생 수학동아리 활동 공간 지원
  • · 사업기간 : 연중
  • · 사업대상 : 도내 초·중·고 학생, 교사
  • · 사업내용
    1. - 도내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자생 수학동아리 모임 공간 및 교류의 장 제공
    2. - 수학교사 연구회를 지원하고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교실 수업 개선에 활용
◎ 수학교구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자료 개발
  • · 사업기간 : 연중
  • · 사업대상 : 수학교구 및 자료 개발을 희망하는 교원
  • · 사업내용
    1. - 교육과정 분석 후 학년에 맞는 수학교구 선정 및 자료 개발
    2. -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수학체험교실, 창의적 체험활동, 수학동아리 활동에 맞는 교재 및 교구 개발
    3. - 실생활, 사회 현상 등을 학습 소재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

● 수학문화형성

◎ 자녀와 함께하는 학부모수학교실(초등학습방법) 운영
  • · 사업기간 : 6월 18일 (화) 19:00~21:00
  • · 사업대상 : 도내 초등학교 학부모 및 학생
  • · 사업내용
    1. -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의 저자 최수일 박사의 특강
◎ 자녀와 함께하는 학부모수학교실(중등학습방법) 운영
  • · 사업기간 : 7월 19일 (금) 17:00~19:00
  • · 사업대상 : 도내 중등학교 학부모 및 학생
  • · 사업내용
    1. - 수학과 친해지는 시간: 세화중 김영관 교감선생님
◎ 수학체험관 운영
  • · 사업기간
    1. - 1학기~ 여름방학 중 : 과학탐구체험관 현대화 사업으로 인한 휴관
    2. - 2학기 : 2019. 9. 2.(월) ~ 12. 31.(화)
  • · 체험시간 : 화~일요일 10:00~17:00
    1. 휴관일-매주 월요일, 신정(1월 1일), 추석 및 설 연휴, 체험관 정비 기간
  • · 사업대상 : 도내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일반인
  • · 사업내용
    1. - 교사 및 학생 수학동아리 발표의 장 활용
    2. - 자유학기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수학체험 실시
    3. - 수학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하여 자유로운 체험 활동 유도

기대효과

  • - 수학체험관 운영
  • - 학교 수학교육 지원으로 공교육의 위상 강화
  • - 수학체험센터 운영으로 학생 및 교사들의 다양한 수학체험의 기회 확대
  • - 다양하게 생각하는 태도를 기르며,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수학소통 능력 배양
  • - 교사의 수학 교수·학습 경험을 공유하고 학습함으로써 전문성 향상 기여
  • -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동기 부여로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향상
  • - 수학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 함께하는 수학으로의 인식 개선을 통해 수학 문화의 대중화와 교양으로 즐길 수 있는 생활 속 수학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