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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융합교육이란?

*업무담당 부서 및 연락처: 수학정보교육부, 064-766-3341

[초등 5~6학년 및 중1~3학년 대상 코딩융합교육]

목적

 프로그램(Python) 코딩 및 사물인터넷(IoT) 활동으로 움직이는 로봇(4족 로봇, 아래 그림 참조) 구현

 누구나 쉽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고 개인의 잠재력 발굴 및 창의성 신장 기회 제공  

  1.    

방침

 학생들의 학교 일정과 중복되지 않게 토요일 오전(09:30~12:30)에 운영 

 프로그램(Python) 코딩과 사물인터넷(IoT)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중심으로 교육과정 편성하며 80%이상 출석 시 수료증 부여

 코딩융합교육은 실습·체험 위주로 진행하며 한 과정당 25명 이내로 편성

 실습·체험활동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조강사 3명 이상 배치 운영

 코딩융합교육 교수·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3D프린팅(로봇관련 프레임) 및 교재 제작·배부 

  1.     

세부운영계획

 

 장소: 제주미래교육연구원 정보교육부(제주시 전농로 88) 정보교육 1~3실, SW교육실

 일과 운영(기본): 09:30 ~ 12:30(4시간)

교시

1~2

휴식

3~4

시간

09:30 ~ 10:50(80)

10:50 ~ 11:10(20)

11:10 ~ 12:30(80)

*초,중등과정별 기수별 운영시간 상이함.

⚪ 주요 내용

    - 초등학생(5~6학년), 중학생(1~3학년) 대상 교육용 IoT(라즈베리파이 등) 활용 및 프로그램 코딩(파이썬)으로 

      움직이는 4족 로봇 제작(3D모델링) 및 보행 구현

    -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통해 다양한 사물인터넷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배양 

기대효과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부응하기 위한 교사의 언플러그드 컴퓨팅교육 활동 지원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역량 강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의 융합적·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SW교육(코딩) 체험 기회 제공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도구를 통해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잠재력 발굴 및 창의력 신장

    IMG_111445.jpeg

 

   

[초등 1~3학년 대상 코딩융합 체험 프로그램]


□ 목적

 초등 저학년 수준에 적합한 놀이 체험 기반의 소프트웨어(SW) 및 인공지능(AI) 관련 교육 프로그램 체험 기회 제공

□ 방침

 도내 초등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보고, 만지고, 체험하는 놀이 중심 프로그램으로 제공한다.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개별 체험 활동 위주로 운영한다.

□ 세부 운영계획

 기간: 2021. 11. 1.() ~ 11. 16.(), 매일, , 일 제외, 14:00 ~ 16:30

일자별 2회 운영(1회 14:00~15:00. 2회 15:30~16:30), 수요일은 14:00~15:00, 1회만 운영

1회성 체험프로그램으로 운영기간 중 희망 일시 해당 1회만 신청

, 프로그램별 운영 인원수에 따라 일정 조율 예정, 해당 신청자 개별 연락

 장소: 제주수학체험관 2층 미래수학교실

 대상: 도내 초 1~3학년 학생 중 희망자, 개별 신청

 운영인원: 1회 프로그램당 15 ~ 20명 이내 운영

프로그램 내용

  - 언플러그드 놀이하기: 모디 교구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하기

  - 코딩으로 RC카 만들기: 코딩 프로그램(코드스케치) 체험, 모디RC카 만들기

기대효과

 ⚪ 놀이 체험을 기반으로 한 코딩 프로그램 경험으로 SW AI 교육에 대한 호기심 유도 및 흥미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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