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미래교육연구원

검색열기

제주미래교육연구원

수학정보교육

메인페이지 수학정보교육 코딩융합교육 코딩융합교육이란?


코딩융합교육이란?

목적

프로그램(Python) 코딩 및 사물인터넷(IoT) 활동으로 움직이는 로봇(4족 로봇, 아래 그림 참조) 구현

누구나 쉽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고 개인의 잠재력 발굴 및 창의성 신장 기회 제공  

  1.    

기본 방침

학생들의 학교 일정과 중복되지 않게 토요일 오전(09:30~12:40)에 운영

프로그램(Python) 코딩과 사물인터넷(IoT)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중심으로 교육과정 편성하며 80%이상 출석 시 수료증 부여

코딩융합교육은 실습·체험 위주로 진행하며 한 과정당 30명 이내로 편성

실습·체험활동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조강사 3명 이상 배치 운영

코딩융합교육 교수·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3D프린팅(로봇관련 프레임) 및 교재 제작·배부 

  1.     

주요 운영 계획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90(30명씩 3기수 운영)

기간: 2020. 6. 20. ~ 2020. 11. 28.(매주 토요일, 일정 변동 가능)

장소: 제주미래교육연구원 정보교육부(제주시 전농로 88) 정보교육 3

일과 운영: 09:30 ~ 12:30(4시간)

교시

1~2

휴식

3~4

시간

09:30 ~ 10:50(80)

10:50 ~ 11:10(20)

11:10 ~ 12:30(80)

주요 운영 일정

교육 일정

내 용

비 고

2020.6.20.()

1기 코딩융합교육 안내 및 교육(4기간)

일과시간: 09:30~12:40

2020.6.27.()~8.1.()

1기 코딩융합교육 실시(24시간)

일과시간: 09:30~12:30

2020.8.8.()

1기 코딩융합교육(4시간) 및 수료

일과시간: 09:30~12:40

2020.8.15.()

2기 코딩융합교육 안내 및 교육(4기간)

일과시간: 09:30~12:40

2020.8.22.()~9.26.()

2기 코딩융합교육 실시(24시간)

일과시간: 09:30~12:30

2020.10.3.()

2기 코딩융합교육(4시간) 및 수료

일과시간: 09:30~12:40

2020.10.10.()

3기 코딩융합교육 안내 및 교육(4기간)

일과시간: 09:30~12:40

2020.10.17.()~11.21.()

3기 코딩융합교육 실시(24시간)

일과시간: 09:30~12:30

2020.11.28.()

3기 코딩융합교육(4시간) 및 수료

일과시간: 09:30~12:40

 

 

학생이 지켜야 할 사항

수업시수 80% 이상 출석(26시간 이상) 시 수료(수료증 발급) 된다. , 수업 태도가 성실하지 못하거나 교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을경우 강제 퇴실할 수 있다.

담당강사의 교육적 지도와 시간표에 따른 시간을 준수한다.

교육자료(컴퓨터 및 주변기기, 피지컬컴퓨팅 기자재 등)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원래 상태로 정리하여야 한다.

수업 중 휴대폰이나 음향기기 등 수업에 방해되는 물품은 사용할 수 없다.(휴대 금지 또는 가방에 전원을 꺼서 보관)

개인용품의 관리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으며, 귀중품은 가능하면 소지하지 않는다

주어진 실습 과제는 정해진 기간 내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

연속 2(8시간) 이상 결석 시 수업에 흥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 대기 학생에게 수업 기회를 줄 수 있다.

등하교 시 교통 및 기타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한다.

우리원 내(정보교육 3, 복도 및 화장실 등)에서 뛰지 않도록 하며, 특별히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코로나 19 관련 의무 사항

강의실 출입 전에 손 소독 및 발열 체크(12회 이상)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개인 필기도구 지참

강의실에서 일정거리(최소 1m 이상) 유지하여 착석

강의실 착석 후 키보드, 마우스 및 책상 등을 소독용 알콜 솜으로 소독

다음에 같은 경우에 교육 참석 불가

-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 최근 14일 이내 해외를 방문한 여행력이 있는 경우

- 같이 살고 있는 가족 중에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가 있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

손소독제, 체온계, 소독용 물티슈 등은 강의실 출입구에 비치됨

 

기대효과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부응하기 위한 교사의 언플러그드 컴퓨팅교육 활동 지원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역량 강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의 융합적·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SW교육(코딩) 체험 기회 제공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도구를 통해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잠재력 발굴 및 창의력 신장

    IMG_111445.jpeg